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창원경일고등학교

검색열기

경일의 교육

교육과정 운영현황

메인페이지 경일의 교육교육과정 운영현황

교육과정 운영현황

학교 교육목표와 운영 방침

1. 교육목표

건학이념: 자비와 지혜를 바탕으로 인류의 앞날을 밝게 이끌어갈 성실하고 유능한 인재를 육성한다.

교육목표: 21세기를 주도할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육성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 함양
  • 학생의 적성·능력에 적합한 교육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 교육과정의 다양화

교훈: 정직(正直), 성실(誠實), 창조(創造)

2. 학교장 경영방침

사랑과 관심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하며, 수업방법의 개선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학업역량을 강화한다.

  • 학력향상과 인성함양 및 진로·적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내실 있게 운영한다.
  • 본교의 강점인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자발적 참여의식과 창의적 사고를 일깨운다.
  • 학생선택제 수업을 점진적으로 확대 운영하여 학교의 교육역량과 만족도를 제고한다.

교과별 교육과정 특징(수업 내용과 방법, 평가방법)

국어: 토론식 수업과 발표수업 등 교사와 단원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수업방법을 사용. 문장작성과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진행. 현대문학경시대회, 고전문학경시대회, 이야기대회, 논술대회 등을 통한 학생의 특기를 평가하여 시상. 학기별 지필 2회, 수행 1회 이상시행. 교과세부특기사항에 학생의 특징적 요소 기재.

수학·영어: 교과형 교실제(2013년부터)운영. 수준별 이동수업(3유형) 실시. 각 교과목 별, 학년별로 경시대회를 통하여 학생의 특기를 평가 시상함. 학기별 지필 2회, 수행 1회 이상 시행.교과세부특기사항에 특징적 요소 기재.

과학: 실험실습을 통한 주제학습, 배움중심 수업을 중심으로 진행. 각 과목별, 학년별로 경시대회시행하여 시상. 학기별 지필 2회, 수행 1회 이상 시행. 교과세부특기사항에 특징적 요소기재.

사회: 배움중심 수업을 중심으로 강의식 수업 병행. 부속 프로그램으로 모의자치법정, 시사토론,지역정보 탐색대회, 역사탐구능력 대회, 독도바로알기 등의 대회를 통해 시상. 학기별 지필2회, 수행 1회 이상 시행. 교과세부특기사항에 특징적 요소 기재.

예체능: 음악, 미술, 체육은 실기위주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활동 중심의 수행평가 2회 이상 시행.

생활교양: 기술가정, 정보, 공학기술, 일본어/중국어, 한문 교과목은 배움중심과 강의식 수업 등으로 진행하며, 지필 2회 수행 1회 이상 시행.

교양: 논술, 진로직업, 실용경제(사회교과중점과정) 등은 배움중심 수업형태로 진행하며, 일정시간수업에 참여한 학생에 대하여 수료한 것으로 인정, 생기부 기재.

구체적인 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류 프로그램(과정명) 내용
중점 교육과정 사회교과중점교육과정 금년(2018.03.)에 사회교과 중점학교로 선정되어, 1학년 1개 학급 심화사회교과를 학생선택제 수업으로 진행(실용경제. 2단위).
심화과목 개설 공동교육과정 운영 -인근 4개교가 공동교육과정으로 5개(생명과학실험, 고급수학, 심   화영어, 화학실험, 국제관계와 국제기구)교과를 공동으로 운영   하고 있음(현 2학년 중심으로 운영).-매주 토요일 오전 4시간씩 학교 간 교류에 의한 수업.      -1개 과목 13명 이내, 과목별 36시간 이수하면 2단위 인정.
심화프로그램 특별학습관 운영   (청운실) -자기주도 학습능력 배양을 통해 수능 고득점 달성을 목표로 함.-학술논문 작성반을 운영하여 교내외 학술대회 참여.-수학MSG(조를 편성하여, 조원들이 출제한 문제를 같이 풀거   나 변형시켜봄)활동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 배양.
특색 프로그램 자존감 향상을 위한 인문학 독서 프로그램 운영 -경일 클레멘트코스: 인문학 독서목록을 제시하고 일정 기   준 이상을 수행한 학생에게 경일 클레멘트코스 이수증 발   급(현 1,2학년).-인문학 독서 리더십 캠프: 경일클레멘트코스 이수자에 한   하여 진해 청소년 수련관과 협조하여 자존감 향상과 리더   십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1박2일 캠프 진행.
특색 사업 창원시 2017,18학년도 학력향상 자율공모 사업 .학생들 상호간에 가르치며 배우는 멘티-멘토 스터디 활동과 국어, 영여, 수학, 사회, 과학 과목에 대한 심도 있는 수업을 통하여 교사와 학생의 소통을 바탕으로 하는 학력향상 제고 사업. 상위 학생들의 상호 경쟁과 협업을 통한 시너지효과 창출.
특색사업 고교교육력제고 사업 -경남도교육청의 고교교육력 제고 사업의 브랜드로, 일반고   가 학생중심의 학교교육계획을 수립·운영.-희망지원 및 교사추천에 의하여 국어, 영어, 수학, 탐구 등   의 수능교과에 대한 연구학습.-기초학력 책임지도를 통한 정상적 교과활동이 이루어지도   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특색사업 학생선택제 수업 모든 방과후수업을 교과목과 교사에 대한 학생선택제로 운영. 전교생 대부분(90%이상)이 참여함으로써 사교육 경감에 기여하고 있음.
맨위로 가기